경기를 판단하는 방법 (연착륙, 경착륙)

경기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경기란 무엇이며, 경기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경기변동을 판단하는 재미있는 방법, 경기란 무엇인가?, 경기의 연착륙과 경착륙 등에 대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경기란 무엇인가?

경기란

1. 경기변동을 판단하는 재미있는 방법

경기하면 어렵게만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사람들이 복잡하고 전문적인 통계나 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경기변동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기에 따라 거리의 옷 색깔이 달라지는데 경기가 좋을 때는 밝고 깨끗한 색의 옷이 많이 눈에 띄는 반면 경기가 나쁠 때는 어둡고 우중충한 색깔이 주류를 이룬다고 합니다. 또한 경기가 나빠지면 담배꽁초의 길이가 짧아진다든지 위스키, 와인보다는 소주의 판매량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공식적으로 경기변동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재미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경기란 무엇인가?

부동산이나 주식과 같은 자산의 구입 시기를 결정하거나 정부가 국민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경제 여건에 알맞은 경제정책을 운용하기 위해서 경기의 움직임을 관측하고 예측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기란 무엇일까요?

경기란 생산, 소비, 투자, 고용 등 실물부문 활동과 돈의 양, 금리, 주가, 환율 등의 금융부문 활동과 수출입 등 해외부문 활동을 망라하는 여러 가지 경제변수들의 움직임을 종합한 것입니다. 경기를 인체에 비유하면 체온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온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기가 너무 과열되거나 침체되면 국민경제에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기가 장기적인 성장추세를 중심으로 오르고 내리고 하는 것을 경기변동 또는 경기순환이라고 부릅니다. 경제활동이 활발하면 경기가 상승하여 정점에 이르게 되고 경제활동이 부진해지면 경기가 하강하여 저점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경기변동은 기업의 투자지출을 비롯한 수요 충격, 통화량 변동과 같은 화폐적 충격, 불완전 정보에 의한 기대, 기술이나 생산성의 변동 등 경제 내 여러가지 실물 및 화폐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이들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경기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데 이때 경기의 정점에서 다음 정점까지 또는 저점에서 다음 저점까지의 기간을 순환주기라고 합니다. 또한 장기추제를 기준으로 하여 경기정점을 전후한 기간을 호경기로, 경기저점을 전후한 기간을 불경기 또는 침체기라고 부릅니다.


2. 경기를 판단하는 방법은?

경기를 판단하는 방법은?

1. 경기를 판단하는 방법

첫째. 이미 발표된 경제지표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국민소득 통계, 산업생산지수, 도소매판매액지수, 수출입통계 등이 있습니다. 국민소득 통계는 2~3개월 지나야 알 수 있기에 이를 이용해 현재의 경기상황을 파악하거나 장래의 경기흐름을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월 발표되는 산업생산지수, 도소매판매액지수, 수출입통계 등의 개별지표를 이용하여 과거 경기순환과정에서 움직여 온 경험으로 얻은 규칙성이나 유사성을 가지고 경기를 진단하게 됩니다. 이는 각 부문의 동향을 파악하기에는 유용하나 전체 경기의 움직임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둘째. 각 부문의 경제동향을 잘 반영해주는 지표를 활용하여 종합경기지표를 새로 작성하여 경기의 움직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널리 이용되고 있는것으로 경기종합지수가 있습니다. 경기종합지수는 비교적 가까운 장래의 경기동향을 예측하는 선행지수, 현재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동행지수, 경기의 변동을 사후에 확인하는 후행지수를 만들어 경기판단과 예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 경기 국면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환점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경제구조가 빠르게 변화할 경우 경기지표의 대응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경제구조의 변화에 맞추어 구성지표나 합성방법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나 기업가와 같은 경제주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경기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기주체의 경기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과 생산, 투자, 소비 계획 등이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인 사실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가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경기조사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태도조사 등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방법보다 손쉽게 경기변동을 판단할 수 있지만 조사결과가 응답자의 주관적인 심리 요인에 의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정확히 경기상황을 판단하고 경기 전환점을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결점이 있습니다.

넷째. 계량모형을 이용하여 경기를 판단, 예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변수의 상관관계를 계량모형을 통해 알아내어 경기를 예측하거나 경제정책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주요 거시경제 변수들의 움직임을 통계기법에 의해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제여건과 구조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시 경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가 변하게되어 기존모형에 의한 예측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경기의 연착륙과 경착륙

경착륙이란 승객이 불안감을 느낄 정도로 비행기가 활주로에 거칠게 착륙하는 것이고, 연착륙은 예상 하강경로를 염두해 두면서 미리 고도와 속도를 적절히 낮추어 비행기가 활주로에 부드럽고 안전하게 내려앉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경기의 경착륙이란 경기의 하강속도가 매우 급격한 것을, 연착륙은 경기가 서서히 하강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실제성장률, 잠재성장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