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정보는 경제활동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이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정보를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역 부근 식당과 기사식당 중 어느곳에 맛집이 많을까요 등과 같은 정보 관련 필수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정보는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정보는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성년의 날이되면 장미꽃을 선물합니다. 이때만 되면 꽃값이 오르는데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꽃 선물을 할 수 있을까요?

도매상가나 화훼공판장에 가서 발품을 팔거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일반 꽃집보다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여러가게에 발품을 팔면 똑같은 물건이라도 더 싸게 파는 가게를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탐색행위를 통해 이득을 얻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현실에서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를 탐색행위라고 합니다. 즉 상품의 가격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한 소비자가 좀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곳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행위입니다.

많은 가게를 돌아다니려면 시간이나 노력을 들여아 하기에 합리적인 경제주체는 탐색행위에 시간과 노력을 얼마나 들일것인가를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결정합니다. 편익의 크기는 상품 구입량이 많을수록 커집니다. 또한 탐색행위로부터 얻어낸 정보를 쓸 수 있는 기간이 길수록 이득이 커집니다. 한편 탐색행위에 소모되는 비용은 주로 시간과 관련된 기회비용이므로 탐색하는 사람의 임금이 높을수록 탐색 비용은 커집니다. 시간당 높은 대기업 임원과 시간당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학생이 똑같은 시간을 탐색하더라도 소모되는 비용은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역 부근 식당과 기사식당 중 어느곳에 맛집이 많을까요?

역 부근 식당과 기사식당 중 어느곳에 맛집이 많을까요? 기차역이나 고속버스터미널 부근의 음식점 보다는 기사식당이 조금 더 맛집일 경우가 많습니다. 역 앞의 음식점을 찾는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에 기차 혹은 버스를 타야 하기에 탐색행위를 하다가 시간을 놓쳐 큰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객 입장에서 맛집을 찾더라도 매일같이 올 곳이 아니기에 정보의 효과가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운전기사들은 기동성이 좋고 어차피 승객을 태우고 거리를 다녀야 하기에 탐색행위에 드는 비용이 매우 작습니다. 또한 탐색행위의 결과 맛집을 발견하면 오랜기간동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즉 기사식당의 경우 손님을 잃지 않기 위해 값에 비해 좋은 음식을 팔 수 밖에 없습니다.

3. 빛좋은 개살구란?

겉과 속이 모두 좋은 살구를 참살구, 겉만 좋고 속은 형편없는 살구를 개살구라고 합니다. 구매자가 참살구인 경우에는 500원 개살구인 경우에는 300원을 낼 용의가 있다고 할 때, 참살구를 판매자는 최소한 450원은 받으려 하고 개살구 판매자는 최소한 250원을 받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살구를 사러온 구매자는 어느 살구가 참살구인지 개살구인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살구를 놓고 흥정을 할때 확률이 반반이라는 생각으로 평균값인 400원을 내겠다고 하면 참살구 판매자는 살구를 팔지 않으려 할 것이고 개살구 판매자는 주저 없이 살구를 팝니다. 이러한 일이 거듭되면 결국 참살구는 자취를 감추고 개살구만 득실거리는 결과가 생깁니다. 이렇게 외관만으로는 상품의 내용을 판단하기 힘든 상황에서 같만 번지르르한 개살구가 판치는 시장을 개살구시장이라고 합니다. 거래 상품에 대한 유형을 거래 당사자 중 한쪽만 알고 있어서 겉보기에 그럴듯한 상품들이 주로 거래되는 시장을 말합니다.

중고차 시장과 같이 판매자와 구매자의 정보가 비대칭적인 시장에서 어디에서나 이와 같은 개살구 시장의 특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바람직하지 않은 상대를 만나 거래할 가능성이 높은 현상을 ‘역선택’이라고 합니다. 역선택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 좋은 상품을 파는 판매자는 손해를 볼 수 있고 구매자는 가격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는 상품을 살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어 구매를 꺼리게 되어 거래가 위축됩니다. 결국 역선택 현상이 있을 때 거래를 통해 증대될 수 있는 사회 전체의 이익이 감소합니다.

역선택 현상을 없애기 위한 해결책으로 정보를 가진 쪽에서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과 정부에서 강제로 거래하도록 하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정보를 가진 쪽에서는 판매한 중고차가 향후 몇 달안에 고장날 경우 무상수리를 한다는 보증서와 함께 물건의 품질이 좋다는 정보를 상대방에게 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품질이 좋지 않은 개살구 판매자는 무상수리를 해 줄 경우 손해를 볼 수 있기에 보증서를 발행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무상수리 보증서는 자신의 차가 참살구라는 것을 입증하는 좋은 정보가 됩니다.

다음으로 정부에서 강제로 거래하도록 하는 경우는 정부에서 국민건강보험이나 자동차책임보험과 같이 강제로 의무가입을 규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회사는 건강한 사람과 허약한 사람에 대한 정보가 없기에 국민 전체의 평균적인 의료비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강보험에 가입하는것이 유리한 허약한 사람들만 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어 건강보험회사의 운영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하여 역선택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대리인의 노력이 보수와 직결되도록!

거래 당사자의 행동에 대한 정보가 비대칭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주주와 경영자 관계뿐만 아니라 지주와 소작인 등의 관계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주처럼 부탁을 하는 사람을 본인, 소작인처럼 부탁을 받는 사람을 대리인이라고 부릅니다. 이 관계에서 대리인이 본인을 위해 열심히 일해주기로 약속을 하고서도 실제로는 자신의 이익을 먼저 챙기는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인 주주는 이윤이 많이 나 배당금을 많이 받기를 바라지만 대리인의 경우 매출액이 커져 자신의 명성, 위신이 커지기를 바랍니다. 또한 본인인 지주와 용역의뢰인의 바램과는 달리 대리인인 소작농과 용역회사는 성의 없이 적당히 일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본인이 대리인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갖지 못한데서 오는 것입니다. 이와 깉이 본인이 대리인의 행동을 일일이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을 이용해 대리인이 자신의 이익을 좇아 행동하는 현상을 도덕적 해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5.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한 방안은?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대리인의 노력이 스스로 보수와 직결되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주와 소작농으로 예를 들면 만약 수확한 것을 모두 지주가 갖고 소작농은 고정된 월급을 받는 계약을 한다면 소작농이 열심히 일하거나 열심히 일하지 않거나 월급은 변화가 없으니 도덕적 해이가 일어날 것입니다. 반면에 수확량의 일정 비율을 보수로 받기로 계약한다면 소작농이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보수를 얻을 수 있기에 자발적으로 열심히 일하려고 할 것입니다. 현실에서의 보수지급 방법에는 이와 같은 논리에서 나온것이 많습니다. 매장의 종업원에게 기본급 이외에 판매한 금액에 비례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이나, 보험회사에서 보험설계사에게 계약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그 예가 됩니다. 또한 전문경영인에게 보수의 일부로서 일정한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 즉 스톡옵션을 주는 것 또한 경영자 스스로 주식가격을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경영하도록 만듭니다.


2. 상대방의 반응을 알 수 있는 방법

상대방의 반응을 알 수 있는 방법

1. 경제생활과 전략적 상황

기업이 고객을 모으기 위해 가격을 낮추려 할 때에는 경쟁기업이 어떻게 대응할 지 미리 예측하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경쟁업체도 함께 가격을 낮춘다면 아무런 이득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을 전략적 상황이라고 합니다.

2. 담합이 지속되기 어려운 이유, 지속되는 이유

두 사람이 각자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고 취한 행동이 오히려 두 사람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는 상황을 용의자의 딜레마라고 합니다. 용의자의 딜레마와 같은 게임을 여러 번 반복하여 진행한 후 각 게임의 이득을 더하여 전체게임의 이득으로 삼는 게임을 반복게임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시장경제에서 경쟁의 중요성

명절에 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시장경제)

환테크 하는 방법 (달러 외환투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