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실제성장률, 잠재성장률)

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및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경제성장이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과 같은 경제성장 관련 필수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경제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기는 어렵다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경제에서 두 마리 토끼란 경제성장과 물가안정입니다. 경제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국민경제가 성장하면 소득이 증대되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됨으로써 국민의 경제적 후생이 증진되기 때문입니다. 경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커지게 됩니다. 경제 내 활동부문의 부가가치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알아보는 지표로 경제성장률을 사용합니다. 경제성장률이란 물가요인을 제외한 실질 국내총생산이 전년에 비해 얼마나 변동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러나 경제성장률이 높을수록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성장률에는 실제성장률과 잠재성장률이 있습니다. 잠재성장률이란 일정한 시점에서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경제 내에 주어진 노동 자본 등을 이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을 말합니다. 대체로 수년간의 연평균 성장률과 비슷하며 실제성장률의 장기 추세치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경제성장률은 호경기에 잠재성장률을 상회하고 불경기에 하회하며 잠재성장률 주위를 맴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낮으면 경제가 최대한 생산할 수 있는 수준 이하에서 조업하는 상태이므로 인플레이션을 수반하지 않으면서 총수요를 증가시켜 실업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잠재성장률보다 실제성장률이 높으면 경기가 과열되어 물가상승을 촉발시킬 수 있으므로 총수요를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경제성장 속도가 적정한지 판단하는 기준인 잠재성장률은 경제 내의 소득이 흐르는 수도관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수도관이 크고 튼튼해야 그 안을 흐르는 소득의 양이 늘어나도 물가상승 압력을 견디어 낼 수 있습니다. 즉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잠재성장률을 가급적 높은 수준으로 지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경제성장은 나라 전체의 수요와 공급의 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것입니다. 경제성장은 단기적으로 총수요의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실제 생산이 잠재 생산력 수준에 미달하는 경우 수요 증가가 곧바로 경제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장기 경제성장은 노동, 자본, 천연자원 등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증가하면서 가능합니다. 천연자원은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노동과 자본이 중요합니다만 이 또한 경제가 성숙하면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기술 진보의 영항을 받습니다. 이는 전기나 반도체의 발명처럼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내거나 기술을 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기술을 응용하여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혁신 등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재고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고안해 낸다거나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조직관리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의 기술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진보가 이루어지면 노동이나 자본의 양이 늘어나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경제성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진보는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모든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 경제성장은 노동, 자본과 같은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증가하거나 기술진보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들 중 어떤 요인이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까요?

미국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던 1948년부터 1972년까지 25년간 미국의 기술진보는 경제성장의 42%를 기여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고도성장기였던 1966년부터 1990년까지의 25년간 우리나라 기술진보의 기여도가 미국 절반 이하인 2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성장의 대부분이 생산요소 투입의 증가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학자인 크루그만은 눈부신 성장을 기록했던 동아시아의 기적이 영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땀에 의한 결과라고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성장은 자본과 노동의 투입량이 성장을 주도하는 단계를 거쳐 기술진보가 성장을 주도하는 단계로 발전합니다. 우리 경제도 생산요소 투입에 의한 성장이 한계를 보이는 만큼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3. 요약

요약

1. 총수요

모든 경제주체들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총계로서 가계부문의 소비지출, 기업부문의 투자지출, 정부부문의 공공지출, 해외부문의 순수출을 합한 것입니다.

2. 경제성장률

물가요인을 제외한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년에 비해 얼마나 변동하였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 잠재성장률 : 일정한 시점에서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경제 내에 주어진 노동, 자본 등을 이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
  • 실제성장률 < 잠재성장률 : 경제의 생산능력 이하에서 조업하는 상태이기에 총수요를 증대시켜 인플레이션 없이 실업률을 낮출 수 있음
  • 실제성장률 > 잠재성장률 : 경기가 과열되어 물가상승을 촉발시킬 수 있기에 총수요를 억제할 필요가 있음
  •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잠재성장률을 가급적 높은 수준으로 지탱하는 것이 중요함

3. 경제성장률

  • 단기적 요인 : 총수요의 변화
  • 장기적 요인 : 노동, 자본, 천연자원 등 생산요소의 투입량 증가, 기술진보에 따른 총공급의 변화

함께 보면 좋은 글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시장경제에서 경쟁의 중요성

알쓸잡환(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환율 지식)

환테크 하는 방법 (달러 외환투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