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시장경제)

시장경제 및 교환의 이득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시장경제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교환을 통한 이득을 어떻게 얻는지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명절에 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 시장이란?,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교환의 이득과 같은 시장경제 관련 필수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시장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움직입니다.

보이지 않는 손

1. 명절에 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

명절에 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는 기차표를 사려는 수요가 철도청에서 내놓는 공급량보다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가격기구’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가격기구’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경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가지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정해진 가격에 머리를 깍기 위해서 미용실 개점시간에 맞추어 줄을 서야만 한다거나 특정 상품을 암표상에게 정상보다 높은 웃돈을 주고 사야 하는 등 여라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격기구가 잘 작동하는 시장경제 체제에 살고 있기에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장에서 형성되는 균형가격 수준에서 수요자는 돈을 지불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고, 기업은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생산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균형가격은 경제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균형가격은 경제주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신호의 역할과 경제활동의 동기를 제공하여 자원을 자율적으로 배분하는 기능을 합니다.

먼저 경제주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신호의 역할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무엇을 얼마나 생산하고 구매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격의 높고 낮음은 소비자가 상품을 얼마나 원하는지, 생산자가 상품을 생산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생산을 통해 기업이 얼마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에게 더 많이 생산할 동기를 부여하고 다른사람에게 그 상품의 생산에 참여한 유인을 제공합니다.

2. 시장이란?

시장이란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가 교환되고 매매가 이루어지는 매개체입니다. 시장은 남대문시장, 노량진 수상시장과 같은 시장 뿐 아니라 조그만 구멍가게, 포장마차, 주유소도 일종의 시장입니다. 증권거래소나 법률사무소도 주식이나 법률서비스를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이 모인 곳이므로 시장이고 생산된 상품이나 서비스 뿐 아니라 생산요소로 사용되는 천연자원, 노동과 자본도 수요와 공급에 의해 거래되고 있으므로 역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시장은 구체적인 장소에서 얼굴을 맞대는 관계에 의해 형성되었으나 현대에는 외환시장과 같이 네트워크에 의해 장소를 초월하여 형성되기도 합니다. 시장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시장에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두 개의 힘이 항상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려는 공급자와 구매하려는 수요자의 힘이 향상 겨루면서 공급자는 더 비싼 가격으로 수요자는 더 싼가격으로 거래하려고 하는 특성이 시장의 공통점 입니다.

3.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이란 경제주체들이 이기적으로 행동하도록 방임하더라도 가격기구를 통해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상품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겨주고, 가격을 올리기도 내리기도 하는 시장의 기능을 보이지 않는 손에 비유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상품이 귀해지면 가격이 저절로 올라갈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그 상품의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이는 바로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귀해진 상품을 더욱 아껴쓰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2. 교환의 이득

교환의 이득
  • 소비자 잉여 :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소비하기 위하여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과 실제로 지불한 금액과의 차액
  • 생산자 잉여 : 생산자가 어떤 상품을 판매하여 꼭 얻어야 되겠다고 생각한 수입과 그 상품을 판매하여 얻은 실제 수입과의 차액
  • 사회적 잉여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를 합친것에 해당하는 사회 후생의 증가

소비자 잉여에 대해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시장에 가서 한개에 800원 하는 사과 다섯개를 샀습니다. 나중에 그 사람이 사과를 먹을 때 느끼는 즐거움은 그가 지불한 금액인 4,000원보다 더 클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찮음을 무릅쓰고 시장에 가서 사과를 사는 수고를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는 언제나 지불한 금액 이상의 만족감을 얻습니다. 만족감을 화폐 단위로 표시하고 여기에서 지불한 금액을 빼면 교환에서 소비자가 얻는 이득이 되는데 소비자가 교환에서 얻는 잉여라는 뜻에서 소비자 잉여라고 부릅니다.

생산자 잉여란 물건을 팔고 얻은 수입이 최소한 받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사회 전체 관점에서 보면 이와 같은 교환으로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를 합친 것에 해당하는 사회 후생의 증가가 생긴 것 입니다. 이를 사회적 잉여라고 부르는데 사람들이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상품을 교환할 때 이것이 가장 커질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수요와 공급 및 교환의 장점

인생은 선택의 연속 (기회비용이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