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지인 사용 꿀팁 5가지 (손품 파는 법)

부동산지인 사용 꿀팁을 찾고있나요?

이 글을 통해서 부동산지인 앱으로 어떻게 쉽고 빠르게 부동산 정보 확인이 가능한지를 확인하세요

확인해보시면 지역분석하는 방법, 아파트분석하는 방법, 빅데이터지도 활용 방법, 지인빅데이터 활용 방법, 수요/입주 활용 방법과 같은 부동산지인 사용 꿀팁 5가지가 나와있으니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의 순서


1. 지역분석하는 방법

부동산지인 사이트 링크 : https://aptgin.com/

부동산지인의 ‘지역분석’에서 부동산 시장의 지역별 데이터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강도 및 시세, 거래량, 수요/입주, 미분양 등의 데이터 추이를 표와 그래프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지역분석

위 사진과 같이 특별시/광역시/도별 매매, 전세 시장강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을 상세히 보기 위해 예시로 서울을 선택하겠습니다.

부동산지인 서울 멀티 차트 현황

서울 멀티차트가 나오며 매매/전세 시장강도, 매매가, 전세가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23.8월 기준 매매 시장강도는 -4, 전세 시장강도는 -22로 +를 향해 상승하는 추이이며 매매가와 전세가는 약상승으로 전환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주요지표
부동산지인 시장현황

추가 꿀팁을 알려드리면 디폴트값으로 시장강도/시세만 볼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으나, 주요지표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거래량, 수요/입주, 미분양등 원하는 데이터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 대한 주요 지표를 그래프로 한 눈에 볼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전체 지역 시장강도

전체 지역에 대한 시장강도 현황을 4분면으로 볼 수 있어 직관적으로 어느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좋은지 나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대구의 매매/전세 시장강도가 가장 좋지 않으며, 세종의 매매/전세 시장강도가 좋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 부동산 분위기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2. 아파트분석하는 방법

부동산지인의 ‘아파트분석’ 탭에서 아파트별 시세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군/구 단위 또는 읍/면/동 단위에서 여러 필터를 적용하여 조건에 맞는 아파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아파트분석

지역을 선택한 후 필터를 적용합니다. 매매가격, 세대수, 주택구분 등을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한 후 검색을 누릅니다.

부동산지인 아파트분석 필터

위의 사진과 같이 필터가 적용되어 내가 설정한 매매가 한도 내 최고가 아파트부터 순서대로 나옵니다. 추가 정보를 보고 싶다면 원하는 단지를 선택하면 단지 상세 정보, 실거래 정보, 주변아파트 시세, 지역정보를 볼 수 있으며, 네이버부동산 링크가 연결되어 있어 매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빅데이터지도 활용 방법

1. 지도(시세)

부동산지인의 ‘빅데이터지도’ 탭을 통해 지도에서 지역별/아파트별 데이터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역 및 단지 아이콘의 색깔과 왼쪽 범례 색깔을 같이 보면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시세

위 사진은 특별시/광역시/도별 매매 시세 증감률로 최근 1년간 전국이 모두 하락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인천, 대구, 경기, 부산의 시세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부동산지인 시세1

위 사진은 시/군/구별 매매 시세 증감률입니다. 위 지역은 대구를 확대한 것으로 최근 1년간 서구, 남구, 수성구, 동구, 달서구 등 대구 전반적으로 시세가 많이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시세2

위 사진은 읍/면/동별 매매 시세 증감률입니다.

2. 지도(입주)

지도에서 지역별, 기간별 수요/입주량 및 미분양 데이터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입주 데이터는 입주가 확정된 단지 데이터이며 분양 예정인 단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미분양 아파트 상세 데이터는 자방자치단체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제공하므로 지방자치단체에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상세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입주

위 사진은 23년~26년까지의 전국 입주량 데이터입니다. 인천과 대구가 수요에 비해 입주가 많은것을 알 수 있으며, 서울, 광주, 전북, 전남은 향후 수요에 비해 입주가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년도별 향후 공급량을 지도상에서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유용한 기능입니다.

3. 지도(거래)

지도에서 거래건수 및 월평균거래량 데이터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계약일 기준으로 집계한 거래 건수이며 ‘평균’은 10년 동안의 월별 평균 거래량 건수입니다.

부동산지인 거래

위 사진은 23년 6월 거래량으로 세종, 충북, 충남의 거래량은 10년 동안의 월별 평균과 비슷해지고 있으나 타지역의 거래량은 아직 평균보다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지도(전출입)

지도에서 인구 및 세대의 지역 간 이동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전입 : 타지역에서 해당 지역으로 들어온 인구 및 세대수
  • 전출 : 해당 지역에서 타지역으로 나간 인구 및 세대수
  • 순이동 : 전입-전출로 순이동 증가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전출한 인구/세대수보다 해당 지역으로 전입한 인구/세대수가 많은 지역입니다.
부동산지인 전출입

위 사진은 최근 1년간 전출입으로 전입이 전출보다 많은 지역은 경기, 인천, 세종, 충남입니다. 부동산 투자시 전입이 전출보다 많은곳은 투자하기에 좋으며 전출이 많아 인구가 계속 빠져나가는 도시는 조심해서 투자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 지도(인구)

인구 및 세대수의 지역별 현황과 증감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인구수 및 세대수의 증감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인구수의 경우 연령별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인구

위 사진은 1년간 인구증감으로 경기, 인천, 세종, 충남은 인구수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경북, 경남, 부산은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세대수

위 사진은 1년간 세대수 증감으로 경북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세대수가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세대수가 감소하고 있는 지역은 투자 시 유의해야 하며, 세대수 증감 추이를 지켜보는것은 향후 투자 지역 선정 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지도(경제)

지도에서 소상공업 및 법인사업체 데이터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소상공업 : 음식점, 숙박시설 등의 매장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법인사업체 : 지역별, 사업장 구성원별 법인사업체의 평균 소득, 국민연금 가입자 수, 사업장 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경제

위 사진은 23년 6월 경제 데이터로 서울, 경기, 충남, 울산의 평균소득이 높으며 광주, 전북의 평균소득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지인빅데이터 활용 방법

1. TOP10

부동산 시장의 상황을 상위 10개의 데이터로 보여줍니다.

  • 지역 단위 데이터 : 시장강도, 거래비율, 미분양, 가격 상승률
  • 아파트 단위 데이터 : 가격 상승률
부동산지인 top10
부동산지인 top10
부동산지인 top10

2. 거래량

거래량차트와 거래량표로 나타나며 면적별, 연차별 거래량 데이터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거래량 : 계약일 기준으로 집계한 거래 건수
  • 월평균 거래량 : 10년동안의 월별 평균 거래량 건수
  • 거래량 비율 : 월평균 거래량 대비 현재 수집된 거래량 비율(%)
부동산지인 거래량

위의 사진은 거래량 차트로 먼저 지역을 선택한 후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예시로 서울 거래량을 보면 2021년 초부터 거래량이 하락하였으며 최근들어 거래량이 약상승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미분양

지역별 미분양 증감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분양 증감 추이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데이터이며 미분양 아파트 상세 정보는 지방자치단체의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데이터 제공을 하지 않을 경우 미분양 아파트 상세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미분양

위 사진은 대구의 미분양으로 23년 2월 13,987호로 정점을 찍고 점점 미분양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미분양 감소 시 입지가 좋은 곳의 미분양부터 감소하므로 미분양이 고점을 찍고 감소할때 좋은 입지의 분양권을 선점하는것도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4. 전출입

인구 및 세대의 지역 간 이동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전입 : 타지역에서 해당 지역으로 들어온 인구 및 세대수
  • 전출 : 해당 지역에서 타지역으로 나간 인구 및 세대수
  • 순이동 : 전입-전출로 순이동 증가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전출한 인구/세대수보다 해당 지역으로 전입한 인구/세대수가 많은 지역입니다.
부동산지인 전출입

위 사진은 대구 수성구의 1년간 전출입 인구 TOP10으로 대구 동구, 경부 경산시, 대구 중구로 전출이 많으며 대구 동구, 경북 경산시, 대구 북구에서 전입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구 동구, 경북 경산시와 전출입이 많이 일어나 연계성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5. 인구/세대수

인구 및 세대수의 지역별 현황과 증감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인구수 및 세대수의 증감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인구수의 경우 연령별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지인 인구세대수
부동산지인 인구세대수

위 사진은 대구의 인구/세대수로 대구의 인구수는 2011년부터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3년 인구수가 증가한것은 군위군이 대구로 편입되면서 인구가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세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별 인구비율을 통하여 구/군별 생산가능 인구(30~50대)가 많은지 영유아가 많은지 노령층이 많은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집값을 부담할만할 능력이 있는 생산가능 인구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 선호되는 경우가 많아 집값이 우상향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5. 수요/입주 활용 방법

1. 수요/입주

지역별, 연도별 적정 수요량 및 입주량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수요량 데이터 :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국토교통부 장기주택종합계획의 신규 입주수요 물량과, 각 지역의 멸실정보 그리고 지역특성정보(국민연금 가입자수, 평균 월고지금액, 1인당 고지금액, 가입자 전체 수입, 가입자 1인당 수입, 가입 전체 사업장 수)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하여 수요량을 추정합니다.
  • 입주량 데이터 : 해당기간에 입주하는 단지로, 입주가 확정된 단지 데이터이며 분양 예정 단지는 포함 되어 있지 않습니다.
부동산지인 수요/입주
부동산지인 수요/입주

지역을 먼저 선택한 뒤 검색을 누르면 연간 수요 입주가 나옵니다. 예시로 대구를 선택했습니다. 대구의 경우 2024년까지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을것으로 예상되며 25년부터는 공급이 적정 수요 아래로 줄어들어 시장이 좋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실거주집 마련이나 투자를 할때에는 지금의 대구와 같이 시장이 좋지 않을때 매수하고 시장이 좋아질때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면 매수자 우위 시장에서 쉽게 매수하고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 쉽게 매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 지역별 수요/입주를 보면 구별 향후 입주 물량을 알 수 있습니다. 지인빅데이터의 전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수 또는 매도하고자 하는 지역과 연계된 지역에 공급이 많은지 여부를 확인하는것도 투자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연계된 지역에 공급이 많다면 매수 시 전세를 맞추기 힘들 수 있고 매도 시 주변에 새아파트가 입주하므로 매도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입주를 통해 매수/매도 계획을 세운 후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합니다.

2. 수요/입주 플러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연도별 적정 수요량 및 입주량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 비교는 최대 3개까지 가능합니다.

부동산지인 수요입주 플러스

수요/입주 플러스에서는 최대 3개 지역의 년별 수요/입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출입에 영향을 받는 지역들의 공급량을 함께 볼 수 있어 투자에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호갱노노 사용 꿀팁 4가지(손품)

아실 사용 꿀팁 3가지 (손품 파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