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를 통해 만족감을 얻는 방법

소비를 통해 만족감을 얻는 방법을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소비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효용극대화와 합리적인 소비를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소비와 효용, 효용극대화와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소비와 효용

소비와 효용

1. 소비의 역할

박제가의 ‘북학의’에는 이러한 구절이 있습니다. 무릇 재물은 우물과 같다. 우물은 퍼서 쓸수록 자꾸 채워지는 것이고, 이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리고 마는 것이다. 비단옷을 입지 않으니 나라 안에 비단 파는 사람이 없어지게 된 것이고 이로 인해 여공이 없어지게 된 것이다. 비뚤어진 그릇을 탓하지 않으니 일에 기교가 없고 나라에 공장과 도야가 없어지게 되며 나아가서는 기술과 재주가 없어질 것이다.

위 글은 소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구절입니다. 우물물은 적절하게 퍼서 사용하면 다시 신선한 물로 계속 채워집니다. 경제도 이와 마찬가지로 생산이 소비를 가능하게 하고 소비는 또 다시 생산을 유도하는 경제순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즉 우물에 있는 물을 아깝다고 사용하지 않으면 우물이 말라 버리고 결국에는 우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는 말의 뜻은 생산된 물건을 아깝다고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으면, 재고로 쌓이고 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문을 닫게 되어 실업자가 늘어나게 된다는 뜻입니다.

비단옷과 기교 있는 질그릇의 예는 소비주체인 가계가 품질 좋은 상품을 꾸준히 소비함으로써 생산이 늘어나고 기술이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이처럼 경제에서 소비의 역할은 기업이 생산활동을 지속하게 할 뿐 아니라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기술발전을 유도합니다. 가계의 소비가 늘어난다는 것은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제적 이윤이 추가로 발생함을 뜻합니다. 이는 기업에게 생산을 확대하라는 신호를 주며 나아가 그 기업이 포함된 산업이 발전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소비가 감소하는 것은 그 기업에게 생산을 축소하라는 신호를 주며 경우에 따라 그 산업이 도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소비와 효용

소비자가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을 효용이라고 하며, 상품의 소비를 한 단위씩 늘릴 때 추가로 증가한 효용을 한계효용이라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소비하는 양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 효용은 증가하지만 한계효용은 감소합니다.

한계효용이 감소하는 성질를 가장 잘 보여주는 곳이 뷔페입니다. 뷔페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한 가지 음식만 먹고 나오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계속 먹게되면 그 음식의 한계효용이 감소하여 다른 음식이 주는 한계효용보다 작아지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때 다른 음식을 먹기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한계효용이 감소할 때 모든 재화가 일정한 속도로 감소하는 것은 아닌데, 어떤 재화는 상당량을 소비할 때까지 한계효용이 별로 감소하지 않지만 어떤 재화는 한계효용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예를 들면 가을 날씨가 이틀 연속 지속된다고 해서 둘째날의 한계효용이 첫째날의 한계효용에 비해 크게 감소하지는 않지만 영화는 한계효용이 급격히 감소하기에 이틀 연속 똑같은 영화를 두번 보는 사람은 거의 없는 예가 이에 해당합니다.

가계는 효용을 크게 만들기 위해 소비를 합니다. 효용이란 것이 상품 소비에 따라 얻게 되는 만족이므로 소비량이 많아질수록 전체 효용은 커지지만 소비하는 데는 돈이 들기 때문에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은 소득의 범위를 넘을 수 없습니다. 즉 주어진 예산의 범위 안에서 소비해야하므로 소비자들은 예산 제약의 범위 안에서 여러가지 선택 가운데 효용이 가장 커지는 소비를 합니다.


2. 효용극대화와 합리적인 소비

효용극대화와 합리적인 소비

1. 효용극대화 방법

어떻게 소비선택을 해야 효용이 가장 큰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이란 예산제약에 맞추어 전체 효용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 각 상품에 마지막으로 지출한 돈의 효용이 같아지도록 상품을 구입하면 된다는 원리를 말합니다. 실제 우리가 하는 소비활동은 한계효용이 얼마인지 정확히 계산해 가면서 소비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뿐 이미 상품을 실제 구입할때마다 각 상품의 소비로부터 얻는 한계효용을 같게 하는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활동은 각자의 효용을 크게 해주지만 동시에 국가경제를 건전하게 유지하도록 하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진국의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선택과 소비자주권의 철저한 실천을 통해 불량품이나 부당 영업행위 등이 발붙이기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행위는 중요하며 소비자는 시장경제의 지휘자이자 시장경제 최후의 감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합리적인 소비란?

합리적인 소비란 개인이 자신의 효용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알고 그에 맞추어 일관성 있게 효용을 극대화하면서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효율도 높여 주는 소비를 말합니다. 기업에게 기업윤리가 필요하듯이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합리적으로 소비를 하기 위해서 첫째. 계획적인 소비생활이 중요합니다. 일생주기를 고려하여 장기 생활 설계를 세워 놓은 다음 가능하면 그 안에서 지출과 저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신혼에는 지출이 적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출이 늘어나므로 미래 지출에 대비하는 장기적 계획을 세워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가격과 품질을 잘 비교해야합니다. 각 개인의 생활여건, 편리성을 따져 고르고 가격과 품질, 실용성 등을 고루 살펴보고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합니다. 셋째. 생산적인 소비활동이 필요합니다. 생산적인 소비는 미래의 삶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같은 지출을 하더라도 더 나은 삶을 위한 수단으로서 소비하는 것입니다. 유흥비와 같은 일회성 소비를 자제하고 미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는 소비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경쟁에서 독과점 기업의 특징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