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란 무엇이며,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통화정책의 파급경로(금리경로, 자산가격경로, 기대경로),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유효성은?과 같은 통화정책 관련 필수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은 가계의 소비나 기업의 투자에도 영향을 줍니다.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영향을 미쳐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경로를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라고 합니다.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는 대표적으로 금리경로, 자산가격경로, 환율경로, 기대경로, 신용경로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파급경로 중 금리경로, 자산가격경로, 기대경로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금리경로

2.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금리경로

① 금리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금리경로란 중앙은행의 정책금리 조정이 시중금리에 영향을 미쳐 소비와 투자를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총생산과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입니다. 그렇다면 금리가 소비와 투자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까요?

정책금리가 상승하면 장단기시장금리 및 예금/대출금리도 함께 상승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저축을 통해 5천만원의 돈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돈으로 지금까지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자동차를 구입할 수도 있고, 다시 은행에 저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금리가 상승한다면 저축해서 받는 이자가 늘어나므로 자동차를 구입하기보다는 은행에 저축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금리가 올라가면 소비는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대로 금리가 내려가면 소비는 늘어납니다.

② 금리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자동차 기업을 운영하는 CEO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을 내다보고 자율주행차 개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데는 기술개발(R&D)과 개발 이후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 등의 막대한 비용이 듭니다. 대규모 투자를 위해서는 돈을 빌려야 하기 때문에 금리에 따라 투자 결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리가 높다면 이자비용 부담 때문에 확실하게 수익이 보장되는 투자가 아닌 이상은 선뜻 실행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낮다면 투자하기가 좀 더 용이할 것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상승하면 투자가 줄어들고 금리가 하락하면 투자는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금리가 낮으면 투자를 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리가 투자를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미래에 해당 투자의 전망이 매우 밝다거나 현재 경기가 좋은 상황이라면 금리가 높더라도 투자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③ 금리경로의 단계는?

금리경로는 크게 2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조정하면 금융시장 내에서 단기, 장기시장금리 및 예금/대출금리도 변동하는데 이를 금리경로의 1단계라고 합니다. 전반적인 금리 변동이 소비, 투자 등 실물경제에 영향을 주는 단계를 2단계라고 합니다.

<금리경로 1단계>

통화정책이 금융시장 내에서 단기시장금리, 장기시장금리 및 은행예금, 대출금리로 순차적 파급

  • 정책금리 인상시 : 정책금리 인상 → 단기시장금리 상승 → 장기시장금리 및 은행예금, 대출금리 상승
  • 정책금리 인하시 : 정책금리 인하 → 단기시장금리 하락 → 장기시장금리 및 은행예금, 대출금리 하락

<금리경로 2단계>

전반적인 금리변화가 소비, 투자 등 실물부문에 영향

  • 정책금리 인상시 : 소비, 투자 감소 → 총생산 감소, 물가 하락
  • 정책금리 인하시 : 소비, 투자 증가 → 총생산 증가, 물가 상승

3.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자산가격경로

3.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자산가격경로

① 자산가격경로란?

자산가격경로는 주식, 부동산과 같은 자산의 가격을 변화시킴으로써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입니다. 자산가격이 가계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부의 효과(wealth effect)와 기업 투자에 영향을 주는 토빈의 q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② 자산가격과 소비와의 관계는?

자산의 가격이 올라가면 사람들은 소득이 그대로라도 부자가 된 것으로 생각하여 소비를 늘리게 됩니다. 반대로 자산의 가격이 내려가면 위축이 되어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자산의 가격이 사람들의 경제적인 자신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부의 효과라고 합니다.

<부의 효과>

  • 정책금리 인상 → 주식, 부동산 가격 하락 → 개인의 부 감소 → 소비 감소 → 총생산 감소, 물가 하락
  • 정책금리 인하 → 주식, 부동산 가격 상승 → 개인의 부 증가 → 소비 증가 → 총생산 증가, 물가 상승

③ 주가와 투자와의 관계는?

주가의 변화가 기업 투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토빈의 q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q이론은 미국의 경제학자 제임스 토빈이 기업의 투자 의사 결정 과정을 설명한 이론입니다. 토빈 교수는 기업의 q를 주식시장에서 평가한 기업가치와 기업의 실물자산 가치의 비율로 정의했습니다. 기업은 q값이 1을 넘어가면 투자를 더 하고 1보다 작으면 투자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내립니다.

토빈의 q = 기업의 시장가치 / 기업의 실물자본 대체비용

  • q>1 : 투자 확대
  • q<1 : 투자 유보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조정하면 주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것은 q값을 상승시키거나 또는 하락시켜 기업의 투자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정책금리 인상 → 주가 하락, 기업의 시장가치 하락 → q하락 → 투자 감소 → 총생산 감소, 물가 하락
  • 정책금리 인하 → 주가 상승, 기업의 시장가치 증가 → q상승 → 투자 증가 → 총생산 증가, 물가 상승

4.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기대경로

4.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 기대경로

중앙은행이 미래 통화 정책에 대한 기대나 경기 전망 등을 변화시켜 소비나 투자 결정에 영향을 주는것을 기대경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중앙은행이 시장에 지속적인 금리 인상 신호를 보낸다면 사람들은 상당 기간 금리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래서 장기시장금리가 상승하게 되고 투자와 소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반대로 상당기간 저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신호를 보내면 장기시장금리는 하락하고 투자와 소비는 늘어나게 됩니다.

  • 지속적 금리 인상 신호 → 장기이자율 상승 → 소비, 투자 감소 → 총생산 감소, 물가 하락
  • 저금리 유지 신호 → 장기이자율 하락 → 소비, 투자 증가 → 총생산 증가, 물가 상승

5.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유효성은?

5. 통화정책 파급경로의 유효성은?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인 통화정책의 파급경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인상하면 통상 소비와 투자가 감소해서 총생산 및 물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인하할 경우에는 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다른 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기준금리와 예금, 대출금리 사이의 관계는?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관련 5가지 정보

물가 관련 정보 4가지?

환율이란? (환율 관련 정보 5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