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 관련 정보 6가지

통화정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통화정책이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통화정책을 어떻게 활용해야되는지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은?, 의사봉은 언제부터, 왜 두드리기 시작했나요?, 통화정책은 무엇이고 왜 하는가?, 기준금리는 어떤 의미인가요?, 금리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지표는?, 한국은행의 대중과의 소통 방법은? 같은 통화정책 관련 필수 정보 6가지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은

돈의 양과 금리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화정책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2. 의사봉은 언제부터, 왜 두드리기 시작했나요?

의사봉

1950년대부터 금융통화위원회를 마무리할 때 의결을 의미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의사봉을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통화정책 결정이 갖는 그 무게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것 입니다.


3. 통화정책은 무엇이고 왜 하는가?

경제성장

한국은행이 정의하는 통화정책이란 물가를 안정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뤄 나가려는 일련의 정책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통화정책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① 통화정책 목표 : 물가안정

한국은행 통화정책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물가안정입니다. 물가안정은 경제가 안정적인 가운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전제조건이 됩니다. 한국은행법 제1조1항에 통화정책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물가안정 목표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기준으로 해서 2% 입니다. 2% 정도면 물가가 안정이 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일까요?

물가가 높아지면 저축이나 투자를 기피하게 됩니다. 반대로 물가가 너무 낮으면 경기가 침체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물가가 너무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아야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주요 선진국들은 대부분 2%의 인플레이션을 적정 인플레이션이라고 보고 물가안정목표로 설정해서 통화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연준과 유럽 중앙은행 등은 대체로 2%를 기준으로 통화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 연준의 경우 이번 코로나 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보다 신축적인 형태의 평균물가목표제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평균물가목표제란 과거 물가상승률이 2%를 밑돌았다면 이후 2%를 웃도는 기간을 유지하여 평균적으로 2%의 물가상승률을 달성하는것 입니다.

② 통화정책 목표 : 금융안정

또 하나 통화정책의 중요한 책무는 금융안전입니다. 금융안정은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의 안정된 상태입니다. 이는 금융기관이 건전하여 사람들이 신뢰가 있는 상태이며 실물경제를 반영하여 금융시장의 가격이 안정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가격, 금리, 환율 등이 급등하거나 급락하지 않고 실물경제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안정적으로 움직여야 금융시장이 안정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전 통화정책은 물가안정에 주력하고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사후적으로 통화정책이 대응하는 것으로 대체적인 합의가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통화정책은 사전적으로 금융안전에 신경 쓸 필요가 있겠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2011년 한국은행법을 개정하면서 통화정책은 금융안정에도 유의하여하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4. 기준금리는 어떤 의미인가요?

기준금리란

통화정책방향은 연 8회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결정합니다. 한국은행의 통화정책방향이 결정될 때 마다 기준금리가 어떻게 결정될지 관심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한국은행이 정하는 ‘기준금리’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한국은행은 일반 개인과는 거래를 하지 않고 금융기관과만 거래를 하는데 금융기관과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를 기준금리라고 합니다.

한국은행과 금융기관 간의 거래로는 크게 공개시장운영, 여수신제도, 지급준비제도가 있습니다.

① 공개시장운영 : 콜시장에서 형성되는 콜금리(금융기관간 일시적인 자금과 부족을 조정하는 콜시장의 초 단기금리)가 정책금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콜금리가 정책금리보다 크게 높아지면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의 국공채나 통화안정증권을 매입하게 됨으로써 자금을 공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콜금리가 정책금리보다 지나치게 낮게되면 국공채나 통화안정증권을 매도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자금사정을 조이게 되는 것 입니다.

② 여수신제도 : 금융기관이 돈이 부족할 때 한국은행이 대출해주거나 반대로 금융기관이 여유자금이 있으면 한국은행에 돈을 맡길수도 있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에 대한 대출의 양이나 조건을 조절함으로써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또는 긴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즉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 조건이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나아가서 실물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③ 지급준비제도 : 은행들은 다수의 예금자로부터 예금을 받습니다. 받은 예금으로 기업에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금자 가운데 일부가 예금을 인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가능성에 대비해서 은행의 예금 가운데 일부를 한국은행에 예치하거나 현금으로 보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지급준비율을 조정하여 금융기관 자금사정에 영향을 줌으로써 시중의 유동성 조절하는데 활용합니다.


5. 금리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지표는?

지표

금리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물가, 고용, 성장, 해외경제, 금융시장상황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살펴본 후 금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많은 경제지표와 데이터에는 신호와 소음이 섞여 있으므로 정책결정자들의 종합적인 판단력과 통찰력이 중요합니다.


6. 한국은행의 대중과의 소통 방법은?

대중과의 소통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나면 통화정책방향이라는 결정문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정책 결정 내용과 배경 등에 대해 금융통화위원회 의장의 기자회견이 이어집니다. 이것을 통해서 국민들이 통화정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통화정책이 소비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기준금리와 예금, 대출금리 사이의 관계는?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관련 5가지 정보

물가 관련 정보 4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