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테크 하는 방법 (달러 외환투자)

환테크 하는 방법을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서 어떻게 쉽고 빠르게 환테크를 하는것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그럼 아래에서 환테크란 무엇인가?, 환테크를 왜 해야하는가?, 환테크 하는 방법, 실전 달러 투자하는 방법 등 환테크 관련 필수 정보 4가지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1. 환테크란 무엇인가?

환테크란 환율과 재테크를 합친 말입니다. 환율의 변동을 이용하여 차익을 남기는 재테크 방식으로, 외화의 가치가 하락할때 사두고 이후 가치가 상승할때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방법입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보다 간단하고 안전한 투자방법으로 한 번 배워두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주식 투자처럼 어떤 종목을 사야할지, 부동산 투자처럼 어느지역의 어떤 상품을 사야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달러, 엔화에 투자하며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것이 투자 방법입니다.

환테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환율이란? (환율 관련 정보 5가지)

달러와 환율의 상관관계 5가지


2. 환테크를 왜 해야하는가?

환테크를 왜 해야하는가?

① 돈으로 더 가치있는 돈을 산다.

지금까지 돈을 물건을 사는 수단으로만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그 자체로 가치 있는 물건이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환전이란 우리나라 돈을 외국 돈으로 바꾸는, 즉 우리나라 돈으로 외국 돈을 사는것을 의미합니다.

달러, 엔화의 화폐 자체의 가치는 불안정할 수 있지만 원화와의 비교에서는 우위에 있는 화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원화로 전세계적으로 많이 거래되는 통화인 달러, 엔화를 산다는 건 위험할것이 없는 투자입니다.

<외환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 10종>

1미국 달러
2유로
3일본 엔
4영국 파운드
5호주 달러
6캐나다 달러
7스위스 프랑
8중국 위안
9홍콩 달러
10뉴질랜드 달러
환테크란 원화로 미국 달러나 일본 엔화와 같은 보다 가치 있는 돈을 사되, 이를 쌀 때 사서 비싸게 팔아 수익을 남기는 것입니다.

② 달러의 적정 가치

달러의 가격은 숫자로 새겨져 있지만, 가치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단 주식, 부동산 등 현물자산과 비교할때 가치 등락이 제한적입니다.

원화로 미국 달러나 일본 엔화를 사는 행위는 효용 가치가 낮은 돈으로 효용 가치가 높은 돈을 사는 것 입니다. 물론 가치가 낮은 화폐와 가치가 높은 화폐를 바꾸려면 가치가 낮은 화폐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단, 돈에는 그 당연한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달러, 엔화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쌀 때 사서 비쌀때 파는것도 있지만, 환전 수수료를 가능한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테크는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이용하여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로 달러, 엔화는 가치가 높은 화폐로 거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③ 달러의 가치와 가격

달러원 환율이 하락한다면, 달러 가치의 하락과 원화의 가치가 상승했다는 것을 떠올려야 합니다. 달러투자에 있어 중요한 일이 달러원 환율의 하락 요인을 분석하는것입니다.

달러의 가치에 변화가 없음에도 달러원 환율이 변하는 것은 수급의 영향도 있지만 원화 가치의 변화가 더 큰 영향을 미칠때가 많습니다.

달러의 가치를 알고 싶다면 달러 지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여러 다른나라의 돈 대비 달러의 교환비율을 의미하며 달러의 절대적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환테크 하는 방법

환테크 하는 방법

가장 대표적인 투자 종목인 미국 달러를 통해 환테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달러원 환율 차트입니다. 최근 30년간 총 3번의 급등(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및 미연준의 긴축 가속화)이 있었는데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환율은 1,100원 ~ 1,250원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이를 통해 1,100원 이하는 싼구간, 1,250원 이상은 비싼구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① 달러 투자 기준

  • 투자 방법 : 분할 매수 분할 매도
  • 달러 투자 최적기 : 달러원 환율 = 1,200원 이하
    (달러원 환율은 1990년대의 700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이며 1997년 외환위기 실저의 1,700원 까지는 오르지 않을것으로 생각하여 700원과 1,700원의 중간인 1,200원을 기준 삼아 1,200원보다 낮은 가격에 사면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보다 높은 가격에 사면 하락할 가능성이 큼)
  • 투자 규모 : 회당 100만원(투자규모는 개인의 자금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투자 가용자금은 3000만원으로 30회 분할 가능한 금액임)

② 달러 투자 방법

달러투자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달러원 환율 = 1,200원 이하부터 달러투자를 시작하며 환율이 5원 떨어질때마다 100만원 매수, 매수한 가격에서 5원이 오르면 매도로 수익을 얻는다. 환율이 하락하면 분할 매수하고 상승하면 분할 매도하여 달러 변동성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임

<달러 투자 예시>

  1. 달러원 환율이 하락하여 1,200원 이하로 내려가면 투자를 시작합니다.
  2. 환율이 1,200원일때 100만원을 달러로 환전합니다.
  3. 환율이 1,200원에서 1,205원으로 오르면 달러를 원화로 환전합니다. (+5,000원 수익)
    (만약 환율이 1,200원에서 1,195원으로 떨어지면 추가로 100만원을 더 달러로 환전합니다.)
  4. 환율이 1,205원에서 1,200원으로 떨어지면 100만원을 달러로 환전합니다.
  5. 환율이 1,200원에서 1,195원으로 떨어지면 추가로 100만원을 달러로 환전합니다.
  6. 환율이 1,195원에서 1,200원으로 오르면 달러를 원화로 재환전 합니다.(+5,000원 수익) 만일 1,195원에서 1,190원으로 떨어지면 추가로 100만원을 더 달러로 환전합니다.

③ 달러 투자 시 주의사항

  • 달러 투자는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투자로 투자 기준을 지킬 것
    (더 떨어지지 않을것으로 판단하여 마통을 사용하여 투자한다거나, 분할 매수하지 않고 몰빵하는 것 절대 금지)
  • 평가 수익은 바로 확정시켜 수익금을 재투자하여 복리 효과로 수익 극대화 할 것
    (수익 발생시 소비하지 않기)

④ 달러 투자 관련 Q&A

환율이 오르지는 않고 계속 떨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200원 부터 매수를 시작하여 1,100원까지 떨어졌다면 회당 투자금이 100만원일때 2,000만원이 달러로 환전이 되어있을것입니다. 환율이 계속 떨어질것 같아 불안할 수 있는데, 환율이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달러를 더 싸게 산 것입니다. 환율은 절대 떨어지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환율 대부분은 1,100원~1,250원 사이에서 움직이기에 상승할때까지 기다린 후 수익을 얻으면 됩니다.

환율이 1,100원 이하로 내려간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환율이 1,100원 이하라면 달러가 정말 싼 구간입니다. 만약 환율이 1,100원 이하로 떨어진다면 포트폴리오에 보유 목적으로 환율이 하락시 규모나 횟수를 늘려 추가 매수 할 것입니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가 아닌 보유목적으로 매수하는 이유는 향후 경제위기가 발생한다면 주식, 부동산 등 다른 자산은 떨어지지만 달러원 환율은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달러를 매도하여 부동산, 주식 등 저렴해진 자산을 매수하는데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4. 실전 달러 투자하는 방법

실전 달러 투자하는 방법

ⓛ 증권사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가입

  • 증권사 애플리케이션 : 영웅문S#

영웅문 애플리케이션은 환테크시 주로 사용하는 어플로 환전 수수료가 낮아 수익률이 높음

② 원 → 달러 환전

1. 메뉴 클릭

2. 뱅킹/업무 → 환전 클릭

3. 환전 금액 입력 후 환전

Leave a Comment